728x90
과거의 생산자 관점에서의 4P가
소비자 관점으로의 4C로 바뀌어야 한다는 용어가 등장했다.
Customer
Cost
Communication
Convenience
Customer - ( 고객 )
고객 중심 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완성하는
개념으로 변화
Cost - ( 원가 )
가격의 가치는 , 수요 와 공급 에 따른 유연성 ~
Communication - ( 소통 )
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고객과 온라인 & 오프라인 소통
Convenience - (편의시설)
소비자 중심으로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편의시설
그런데 요즘은 경험과 감성 중심의 4E 마케팅 전략 용어가 등장했다.
Experience
Engagement
Evangelism
Enthusiasm
Experience - ( 고객경험 )
브랜드에 대한 고객이 다양한 경험 과 체험
Engagement - ( 참여 ) ~과 관련된
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개별화된 메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
브랜드에 관련 된 경험 및 참여
Evangelism - ( 전파 )
충성고객 또는 팬 ( 브랜드를 흥보할수 있는 공간 마련)
Enthusiasm - ( 열정 )
디지털 온라인 마케팅이 발전함으로
다양한 채널 이 늘어나면서
마케터가 열정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한다.
# 개인적으로는 용어들을 참 잘 만들어낸다라는 생각을 한다.
하지만 그 근본은 변하지 않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.
728x90
'마케팅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볼거리 제공 --> 사람 모으기( 별마당) (8) | 2024.01.29 |
---|---|
중국에서 커피를? (6) | 2024.01.25 |
때로는 아날로그 마케팅 (4) | 2024.01.23 |
유인+무인 카페 (6) | 2024.01.15 |
고개의 니즈를 충족 시켜라- 스타벅스 펫존 (2) | 2024.01.0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