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케팅 이야기

4P -> 4C -> 4E

빅터군 2024. 1. 24. 14:54
728x90

과거의 생산자 관점에서의 4P가 

소비자 관점으로의 4C로 바뀌어야 한다는 용어가 등장했다.

 

Customer

Cost

Communication

Convenience

 

Customer - ( 고객 )

고객 중심 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완성하는

개념으로 변화

Cost - ( 원가 )

가격의 가치는 , 수요 공급 따른 유연성 ~

Communication - ( 소통 )

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고객과 온라인 & 오프라인 소통

Convenience - (편의시설)

소비자 중심으로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있는 편의시설

 

그런데 요즘은 경험과 감성 중심의 4E 마케팅 전략 용어가 등장했다.

 

Experience

Engagement

Evangelism

Enthusiasm

Experience - ( 고객경험 )

브랜드에 대한 고객이 다양한 경험 체험

Engagement - ( 참여 ) ~ 관련된

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개별화된 메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

브랜드에 관련 경험 참여

Evangelism - ( 전파 )

충성고객 또는 ( 브랜드를 흥보할수 있는 공간 마련)

Enthusiasm - ( 열정 )

디지털 온라인 마케팅이 발전함으로

다양한 채널 늘어나면서

마케터가 열정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한다.

 

# 개인적으로는 용어들을 참 잘 만들어낸다라는 생각을 한다.

하지만 그 근본은 변하지 않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. 

 

 

728x90